컨텐츠영역입니다.

기본인명구조술

우리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의학 상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많은 정보와 유익한 의학상식이 있습니다.
생활응급 처치에서는 기본인명구조술, 응급을 요하는 증상, 외상처리, 응급질환, 환경 및 위험물에 의한 응급,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및 교육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인명구조술

호흡이 정지되거나 심장이 멈추게 되면 4-6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지 않으면 환자를 생종의 가능성이 낮다. 구급차가 환자에게 도착하기까지 4-5분 이상 소요되므로 일반인들도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수 있어야 한다.

빠른 시간이 소생률에 끼치는 관계

심장정지 후 시간경과별 소생률 그래프

심장과 호흡이 멈춘 후 다시 살아난 확률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심장과 호흡이 멈춘 후 다시 살아난 확률을 시간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시간 확률
1분 후 97%
3분 후 75%
5분 후 25%

환자의 연령이 9세 이상이거나 체중이 30kg 이상인 경우에는아래의 심폐소생술의 단계에 따라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만8세 이하의 어린이의 경우에는 성인의 심폐소생술 시행방법과 차이가 있다.

일반적인 심폐소생술의 주요 단계별 처치

기본적인 구조술의 기본개념
  1. 의식확인
  2. 119신고
  3. 흉부압박(30회)
  4. 인공호흡(2회)
  5. 자동제세동기
기도유지 및 기도폐쇄의 처치
  • 기도유지

    사람이 의식이 없을 때 가장 흔히 기도폐쇄의 원인은 혀가 뒤로 말려서 기도를 막는 경우이다. 막힌 기도를 열기 위해서는 기도를 유지시켜야 한다.

    두부후굴 하악거상법
    1. 1. 환자의 머리쪽에 있는 처치자는 환자의 이마에 손바닥을 얹고 머리를 뒤로 젖혀준다.
    2. 2. 다른 손의 손가락을 환자의 아래턱뼈 밑에 대고 끌어 올린다.
    3. 3. 턱 선과 바닥면이 수직이 되도록 한다.
    4. 4. 턱밑에 손가락을 댈 때 연한 조직을 누르면 기도가 막힐 수 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하악 견인법
    1. 1. 처치자는 환자의 머리 위쪽에 위치하여 두 손으로 환자의 하악골작을 잡고 밀어 올린다. 이때 구조자의 팔꿈치는 바닥에 닿도록 한다.
    2. 2. 목에 손상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하악 견인법은 기도확보를 위해 처음 시도되는 안전한 방법이다.
    3. 3. 이 방법을 시도할 때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옆으로 뒤틀리지 않게 조심스럽게 지지해야 한다.
  • 기도폐쇄
    기도가 폐쇄되는 경우

    기도가 완전히 막히면 말을 하지 못하면서 양쪽 손으로 목을 쥐는 '촉킹-싸인(Chocking-sign)'이 나타나면서 얼굴과 입술이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이 관찰된다.

    촉킹싸인

    기도폐쇄 환자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 양손으로 목을 쥐는 경우도 있고 한손으로 목을 감싸 쥐는 경우도 있다.

    1. 1. 처치자는 환자의 머리 위쪽에 위치하여 두 손으로 환자의 하악골작을 잡고 밀어 올린다. 이때 구조자의 팔꿈치는 바닥에 닿도록 한다.
    2. 2. 목에 손상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하악 견인법은 기도확보를 위해 처음 시도되는 안전한 방법이다.
    3. 3. 이 방법을 시도할 때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옆으로 뒤틀리지 않게 조심스럽게 지지해야 한다.
  • 기도 폐쇄 처치

    호흡상태가 정상이고 의식이 있는 경우에는 계속 기침을 하도록 유도하며, 지속적으로 기침을 해도 이물질이 배출되지 않을 때에는 즉시 응급의료체계(전화 119)로 연락을 취한다.

    완전기도폐쇄
    1. 1. 환자는 바닥에 반듯이 눕힌다.
    2. 2. 구조자는 환자의 허벅지 쪽에 무릎은 꿇고 앉는다.
    3. 3. 한 손을 이용하여 환자의 배꼽과 명치 사이에 손꿈치를 놓고 다른 한 손을 포캔다.
    4. 4. 4~5회를 빠르게 밀친다.
    5. 5. 구조자의 위치는 환자의 복부 중앙에 위치하여 좌, 우 어느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게 해야 한다.
    6. 6. 밀쳐 올리기는 4~5회를 실시한 후 입안의 이물질을 꺼낸다.
    부분기도폐쇄
    1. 1. 기도 폐쇄에 대한 처치 중 의식이 있고 기침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하임리히법을 시행한다.
      환자의 뒤에 서서 환자의 허리를 팔로 감싸고 한 쪽다리를 환자의 다리 사이에 지지한다.
    2. 2. 구조자는 한 손을 주먹 쥔다. 주먹 쥔 손의 엄지를 배꼽과 검상돌기 중간에 위치한다.
    3. 3. 다른 한 손으로 주먹 쥔 손을 감싸고 빠르게 위로 밀쳐 올린다.
    4. 4. 이물질이 밖으로 나오거나 환자가 의식을 잃을 때까지 계속한다.
    영아기도폐쇄

    1세 이하, 혹은 2세라도 체중이 10kg이하인 환자

    1. 1. 환자의 얼굴이 위로 향하도록 환자를 자신의 팔 위에 올려놓고 손으로는 환자의 머리와 경부가 고정되도록 잡는다.
    2. 2. 다음에는 다른 팔을 이용해 환자의 얼굴이 아래도 향하도록 뒤집어서(돌려서) 턱을 잡은 손이 환자를 떠받친다.
    3. 3. 다른 쪽 손바닥으로 환자의 견갑골(어깨뼈) 사이의 등을 5회 정도 연속해서 두드린다.
    4. 4. 다음 앞으로 돌려서 양쪽 젖꼭지 선의 한 손가락 밑에 두 손가락을 올린다.
    5. 5. 5회 반복하여 압박을 한다.
    6. 6. 입안의 이물질을 확인되면 제거한다.
    7. 7. 이물질이 없으면 등 두드리기부터 반복한다.

영아 기도폐쇄 응급처치

  1. 1세 이하 영아의 기도 폐쇄
  2. 등 두드리기 5회
  3. 흉부압박 5회
  4. 구강내 이물확인(눈에보이는 이물제거)
  5. 기도확보
  6. 인공호흡